본문 바로가기

지식/Network

노트북 무선랜 공유방법

 

지난번에 질답란에 어느 분께서 노트북 무선랜으로 인터넷 공유하는 방법을 물어오셨는데

잘 안된다고 하셔서 이렇게 짧게나마 강좌 형식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다 알고 계시는 방법이겠지만 아직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올립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무선랜이 가능한 노트북이 두대 이상 있는데 랜 선을 꼽는 곳이 노트북 개수보다 적을 때,

스타크래프트를 tcp/ip로 연결해서 대전하고 싶은데 허브나 크로스 케이블이 없을 때,

유무선 공유기 없이 노트북으로 인터넷 공유를 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은 윈도우즈XP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저기 아래에 보니 2000 서버용으로 작성된 게시물이 있던데

그림이 없어서 조금 보기 힘들더군요. 윈도2000도 XP와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1. 우선 AP(Access Point)로 사용할 노트북에 유선랜을 연결합니다. AP는 무선랜을 사용하는 다른 장비(노트북, PDA 등등)가 인터넷 연결을 위해 접속하는 지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종의 무선 허브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그 다음 무선랜 스위치를 On 시킵니다.

 그리고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엽니다.


2. 보통 유선랜 연결은 로컬 영역 연결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로컬 영역 연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3. 속성창에서 고급 탭을 누르면 인터넷 연결 공유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를 체크합니다.

 이 방법은 무선랜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에서 랜 포트가 두개 이상 있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아래 화면처럼 설정하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4. 다시 이번에는 무선랜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화면에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의 속성을 선택합니다.

 물론 '무선 네트워크 연결'은 사용자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치 이름을 보시면 wireless라고 되어 있는걸 보면 무선랜이란걸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5. 기본적으로 TCP/IP는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다른 것은 건드릴 필요 없고 무선 네트워크 탭을 누릅니다.

 아래 화면에서 Windows에서 무선 네트워크 구성을 체크하시고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6. 네트워크 이름은 다른 노트북 등에서 무선랜으로 접속할 때 보이는 이름입니다. 여기서는 test로 하겠습니다.

 데이터 암호화는 필요하면 WEP로 놓고 네트워크 키를 입력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사용 안 함 으로 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컴퓨터 간(특별) 네트워크 이며..."라고 된 곳을 체크합니다. 그림에는 disabled 된 것으로 나오는데 초기에 새로 만들 때에는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간 네트워크'란 말이 peer-to-peer를 의미합니다.

 이제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7. 그러면 기본 설정 네트워크에 test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시면

8. 아래 그림처럼 무선 네트워크가 연결되었다고 나오게 됩니다.

 이제 AP로서의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9. 자 그럼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시작-실행 을 누르고 cmd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ip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현재의 TCP/IP 설정이 나옵니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에 192.168.0.1이 주소로 잡혀있으면 성공입니다.

 (로컬영역 연결 주소는 보안상 지웠습니다)

11. 이제 다른 노트북에서 이 노트북으로 연결을 해봅시다.

 노트북에서 무선랜을 켭니다.  노트북 무선랜 카드의 TCP/IP는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4번에 있는 그림에 보시면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보기"가 있는데 이걸 선택합니다.

 그러면 잠시 후 아래 그림처럼 test가 목록에 나오게 됩니다.

 혹시 안나오는 경우가 있으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 안 함"으로 선택했다가 다사 "사용"으로 선택하고 다시 시도하면 대게는 잘 됩니다.



12. test를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13. 잠시 기다리시면 ip 주소를 자동으로 가져오고 연결이 됩니다.

 이제 이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하지만 짧은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출장시 호텔방에서 3~4명 모여서 작업할 때(또는 스타할 때^^), 공항에서 시간때우기 스타할 때 등등에 잘 써먹었습니다. 근데 같이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 이 방법을 모르시더군요.

모쪼록 도움이 되는 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